오픈마켓 장점 그리고 내생각 정리

디지털시대가 가속화되면서 오픈마켓 플랫폼이 대세가 된 것 같습니다.

오픈마켓이란 스마트스토어, 옥션, 11번가, 아마존 처럼 온라인에서 장사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럼 오픈마켓 장점 및 본질은 무엇일까요?

오픈마켓 장점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장사를 하기 때문에, 제한 없이 수많은 다수의 구매자를 상대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차릴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을 고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픈마켓에서 장사를 할 때 혼자서 스토어를 운영해도 됩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는 알바생을 고용하지 않아도, 인공지능을 통해서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스마트스토어, G마켓 같은 오픈마켓 플랫폼을 만든 사람은 어떻게 수익을 챙길 수 있을까요?

오픈마켓의 플랫폼의 사업가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매개를 해서, 판매자 수익의 일정 비율을 인센티브로 가져갑니다.

즉 매개형 플랫폼의 본질을 기반으로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즉 플랫폼의 주인은 오픈마켓이라는 공간을 판매자에게 제공해주지만, 이로 인한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오픈마켓이 원활하게 굴러갈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간만 빌려주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자에게 배송을 하고 처리하는 과정은 판매자가 일일이 직접 해야합니다.

이러한 유통구조로 인해서 판매자는 비용을 절감하고 판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에 대한 내생각 정리

몇년전에 저는 오프라인 기반으로 하는 장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손님들이 많이 밀려올 때, 손님들의 인당수 만큼 많은 수익을 올렸었는데요.

그러나 손님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과 공간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배달을 통해 수익을 조금 더 증가시켜보았지만, 온라인으로 누릴 수 있는 매출을 따라잡지 못하겠더라구요.

그때부터 인터넷으로 장사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라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오픈마켓은 보다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보다 생산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요.

또한 수요가 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익을 무제한으로 늘릴 수 있다는 점도 정말 큰 장점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간의 낭비, 인력의 낭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도 너무 끌렸구요.

이렇게 오픈마켓 플랫폼은 오프라인 장사로 누릴 수 없는 막대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모든 면에는 양면성이 있듯이, 잠재적인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즉 장점은 극대화해서 활용을 하고, 단점의 비용은 낮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오픈마켓에서 온라인 사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에 관심있는지 예리한 관찰력을 기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오픈마켓 장점 및 본질과 제 생각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